본문 바로가기

중국 전자상거래의 글로벌 동인 및 제약요인

글로벌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인터넷 등 첨단 기술 활용이 한층 성숙해지면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산업이 유망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부분은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업계의 국제화 동인과 발전에서의 제약 요인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 전자상거래의 글로벌 동인 및 제약요인 썸네일

 

1. 중국 전자상거래 국제화의 동인

 

국제화 동인 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국제화 동인은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으며,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의 국제화 동인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발흥

글로벌 전자상거래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발전하면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고, 중국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국제무역 구도의 전환과 무역의 변형을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글로벌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 인터넷과 같은 하이테크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하여, 국경 간 전 자상거래의 발전을 위한 기술적 뒷받침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인터넷 쇼핑 네티즌의 침투율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이다. 셋째, 상품 가격과 품질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국 경간 전자상거래가 제공하는 쇼핑 루트를 통해 보다 혜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넷째, 개발도상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전 세계의 국경 간 전자 상거래의 규모가 끊임없이 커지는 중요한 추진력이다. 오늘날, 중국은 여러 국제기구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거래가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것은 중국 기업들이 국제 시장의 소비 수요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와 함께 국제 간 정보 투명도가 높아지고 있어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원활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2) 거대한 소비시장

기술의 발전, 인터넷의 보급, 물류와 지불 체계의 정비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 이 온라인 상에서 상거래를 하고 있다. Internet Word Stats 회사는 공포한 '세계 각지의 인터넷 사용자 분포' 상황 조사에서 2017년에 북미, 유럽 인터넷 쇼핑 네티즌 들의 보급률이 70%를 넘는다고 지적했다. 유명한 시장조사기관인 eMarketer의 조사에 의해서는 2018년에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40억이 넘을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국제화는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소비시장의 잠재력이 크다.

 

3) 성숙해지는 중국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

현재, 국경 간 전자상거래 경영은 주로 세 가지 유형을 포함한다. 첫째, 자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힘입어 발전하는 수출 기업이다. 둘째, 수출업체를 위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셋째,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힘입어 발전한 기업이다. 어느 주체든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지원이 필요하다. 기업의 국제 전자상거래화 발전은 현재 완전히 성숙된 것은 아니며, 자신의 강점만으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모든 단계를 완성하는 것은 난이도가 비교적 높다. 현재의 영향이 큰 국경 간 전자 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이 주로 Aliba의 국제 정거장이 있으며, 플랫폼은 주로 해외 무역에 종사하는 기업에 전문화와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하는데 드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하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국제화에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한다.

 

4) 커다란 국내 경쟁압력

전자상거래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활발한 전자상거래의 기업수가 늘어나면서 중국 내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각 전자상거래 업체가 외국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5) 정부의 정책 부양

중국의 전자상거래가 이처럼 크게 발전할 수 있었던 데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영향을 미쳤다. 근년 들어 전자상거래를 둘러싸고 중국 관련 부문들이 수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수출입, 통관, 해외 창고 등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급기관 국경 간 전자상거래 외화지불 업무 시범 지도 의견', '외국 무역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몇 가지 의견', '전자상거래의 대대적인 발전을 위한 경제의 새로운 동력 육성에 관한 의 견' 등이다. 2016년 중국 재정부와 중국 국세국은 '전자상거래 소매 수출에 대한 조세 정책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고 수출관세환급과 같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관련 우대 정책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2016년 4월, 수입 방면은 재무부 합동으로 여러 부문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품 리스트'를 발표하여, 보건품과 화장품의 엄격한 규제를 받게 되었다고 규정했다. 2016년 5월 중국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소매수 입에 관한 감독 통제 요구 과도기 정책을 내놓아 새로운 감독조치의 시행을 1년 연기하였다. 2017년 12월, 중국 상무부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 규제 과도기 정책을 2018년 말까지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것은 중국 정부가 또 한 번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지지한다는 신호이고 중소 국경간 전자상거래에 더 많은 조정 시간을 주어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중국 전자상거래의 글로벌 전략의 제약 요인

 

1) 기술적 요소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은 기술의 끊임없는 진보에 크게 힘입은 바 크다.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은 중국, 나아가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클라우드 전자상거래 솔루션은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기업 수요에 맞춰 합리적인 솔루션을 작성할 수도 있다. 기업의 전자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상품의 종류와 수량도 그만큼 늘어난다. 빠른 주문 처리라는 이점은 전자상거래 업체가 탄력적으로 확장하고 고객 주문을 최대한 빨리 처리함으로써 전자상거래 비즈니스가 원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클라우드 전자상거래 솔루션은 기업의 다양한 채널과 지역별 전자상거래 업무를 최적화할 수 있고, 전자상거래 업체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2005년 아마존은 AWS 비즈니스를 성장시켰으며 현재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30%에 이른다. 중국에서 전자상거래 업체의 절대다수가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시작한 것은 2015년 이후이며 시장 점유율도 낮다.

 

2) 물류 요소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물류는 세계적으로 유통되어야 하기 때문에 물류 측면의 요소도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영향력 면에서도 크다. 현재, 중국은 국경 간 전자 상거래 물류 체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이 체계는 아직 보완해야 할 공간이 많아, 물류 코스트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되어 있어, 물류 리스크 제어 능력이 아직 약하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는 저장시설, 운송시스템 등에서 국제 수준에 비해 여전히 낙후돼 있다. 종합적으로,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물류의 고리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주로 존재한다. 첫째는 물류 운전 주기가 너무 길다는 것이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물류는 운송 선로가 비교적 길고, 가동 주기도 비교적 연장되어, 고객의 체험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는 택배 가격과 체험 사이에 갈등이 있다는 점이다. 현재 국제 물류 채널에는 EMS와 국제 택배가 주 로 포함되며, 이 밖에 전용선 물류와 해외 창고 조성 등도 있다. 국제 택배의 경우, 요금의 비교적 높은 문제가 있고, 전용선의 물류가 간편하고 빠르지만, 구미와 대러시아 시장에만 국한된다. 비교적 가격 경쟁력이 높은 해외에 창고를 세우는 방식은, 화물이 쌓일 리스크가 있어서 종합적으로 물류도 국경간 전자상거래 발전의 제약 요인이 된다. 셋째는 국제적 측면의 요소이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국가별로 정치면, 조세정책면, 무역정책면 및 소비습관면 등의 차이를 나타내며, 그 외에도 국제통화환율면의 문제도 있다. 우크라이나 정세 불안과 같은 상황은 국경간 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제적 이익에 꼭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물류의 교환 환불 문제이다. 이 문제 역시 국경간 전자상거래 물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중국의 전자상거래 물류기업 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3) 지불 요소

지불은 국경간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에서는 판타지 결제 서비스가 취약하고 국제화 지불도가 낮다는 문제가 있어 왔다.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을 예로 들자면 외국 바이어의 지불 화폐 종류가 달러나 기타 외화인 것은, 중국 판매자가 먼저 이러한 외화를 교환해야 할 필요가 생기게 한다. 간단히 말하면 위안화로 환전해서, 이 부분을 완성한 후에야 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고리는 환결제에 관한 것이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과거에는 정상적인 통관 경로가 거의 없었으며, 이 경우, 국경 간 전자상거래 판매자도 자연히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결제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에 따라 중국은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자금안전을 위한 상응하는 외환 결제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국경간 전자상거래 지불에 있어서 또 다른 문제, 즉 전자 지불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가 존재한다. 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어 지불 업무 시장의 발전도 빨라질 수밖에 없다. 제3자 지불 플랫폼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인데, 이는 플랫폼의 성공 여부에 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전문기관의 조사통계도 있고, 이 통계를 보면 다양한 다국적 거래에서 대부분의 판매자 및 구매 자가 지불화 세션에서 PayPal 전자지불 업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중 판매자가 이 지급업무를 이용하는 것은 90% 이상, 구매자는 85% 이상이다. 이런 배경에서 중국 본토 제3자 지불 플랫폼이 국제시장에서 어떻게 시장 점유율을 다투고, 더 많은 외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알리페이, 위챗 등 제3자 결제수단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이다.

 

4) 브랜드 승인 요소

중국 상품은 현재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가고 있지만 제품의 고동질화 문제로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형성하기는 쉽지 않다. 기술 함량이 낮은 점, 브랜드 인정도가 높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소비자를 끌어들일 때는 여전히 싼값에 의존한다. 상품의 부가가 치가 높지 않아 대체성이 높은 상황에서 가격을 빌려 시장 경쟁에 나설 수밖에 없어 기업 이익이 갈수록 떨어지고 생존도 어려워진다. 중국 브랜드 국제화는 국제시장에서 경험이 부족하고, 브랜드 마케팅 의식 면에서는 비교적 희박하며, 채택하는 마케팅 수단도 비교적 단일하다. 종합적으로 중국 상품들은 브랜드 경쟁력 측면에서 업그레이드해야 할 여지가 많다. 이런 점들이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을 제약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5) 인재 요소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중국 내 전자상거래에 비해 훨씬 복잡해 물류면, 그에 상응하는 지급체계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이런 문제점은 중소 무역업체들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에 큰 위험을 초래하기 쉽다. 중소 무역업체는 자체 규모가 작고 자금력 부족과 관리 수준이 낮아 높은 전자상거래 인력의 선호를 얻어 팀에 합류하기 어렵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발전하는 데 있어서의 고급 전자상거래 인재의 부족이 그 발전의 병목이 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국경 간 전자 상거래의 발전 속도가 끊임없이 빨라짐에 따라, 그것의 전체 산업 사슬에는 더욱 상응하는 인재의 뒷받침이 필요하게 된다. 국제무역 분야와 외국어 분야의 인력 외에 물류관리와 금융 등 전문 인력도 필요하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재는 먼저 제품의 국제 시장에 친숙하고, 그에 맞는 언어적 기반을 갖춰야 한다. 다음은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과 소비습관 에 대한 이해와 각국 관련 법률정책에 대한 이해이다. 중국의 신흥 산업으로서, 국경 간 전자 상거래는 아직 완전한 인재육성 체계를 갖추지 못한다. 현재 경험 있는 국경 간 전자 상거래 인재는 많지 않으며 인재의 공급과 수요는 매우 불균형하다. 현재,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미래에는 크로스오버 인 력의 부족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이는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건전한 발전에 영향을 줄 것이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