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리바바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알리바바의 국제화는 현재 신흥국가에 집중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러시아, 브라질, 인도 등이다. 구미에 관계되는 나라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업무가 적은 것은, 주로 해외 서비스 경쟁이 심한 것과 관련이 있다. 알리바바의 국제화 시장에서 경쟁자는 아마존과 이베이 등 외국 전자상거래 회사들이다. 구미 자체의 소매 체계가 비교적 성숙되어, 아마존과 이베이와 같은 기업이 기본적으로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또 알리바바는 여러 면에서, 예를 들어 클라우드 서비스나 지불, 물류에 비해 보완이 필요하고, 외국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격차가 커 서비스 만족도가 낮은 편이다.

 

알리바바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 기술적인 문제

알리바바는 그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후 이를 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 핵심 거래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형태로 구현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알리 클라우드의 세계화가 초급 단계에 속하며, 이에 상응하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해외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한 채, 아직은 이를 밀고 나갈 시기입니다. 해외 기술 경쟁력은 아직 약하고 세계 업계의 거물인 아마존 AWS, 마이크로소프트 Azure 등과는 격차가 크다. 이 격차의 존재는 알리바바가 아직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우위를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와 동시에, 알리 클라우드 서비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실적 기록은 없으며, 브랜드 측면에서의 영향력도 아직 크지 않다. 결과 그 서비스가 가야 할 길은 아직 멀다는 것을 보여준다.

 

2. 국제결제시스템의 문제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관련된 측면이 많은데, 여기에는 바로 지불 절차가 포함된다. 사실, 이 고리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과정의 중요한 고리이기도 합니다. 현재 알리바바의 국경간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주로 두 가지 방식으로 지불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알리페이와 비자이다. 그러나 자금 이동의 이 과정에서, 제3자 지불 플랫폼은 약간의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바이러스나 시스템의 허점 등의 원인으로 인해 계좌 자금의 도난 위험이 있다. 그 외에도, 국가별 및 지역적, 이에 상응하는 소비 습관 및 현지 법적 환경 자체에 차이가 있으며, 이를 위해 소비자는 지불 방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종종 다르다. 현재, 전 세계 온라인 지불은 비교적 빠르게 발전했으며, Paypal은 지속적인 축적과 발전을 거쳐 이미 이 분야의 최대 기업이 되었다. 업무 지원 범위도 넓어 190개 국가 및 지역이 이미 회사로 뒤덮여 있고, 화폐의 종류가 25개에 달한다. 온라인 지불에 관한 업계 표준까지도 이 회사가 정한 것이다. 업계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갖는 이점은 더욱 무시할 수 없다. 알리페이는 중국 내 지불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국경 간 거래과 정에서 수용도가 낮은 문제가 남아 있어 아직은 해외여행을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다. 알리베이의 차원에서 국제 시장에 진출해 주류 지불수단이 될 수 있을지는 알리바바가 직면한 중대한 도전이다.

 

3. 국제물류의 문제

현재의 국경 간 쇼핑 물류는 주로 소량의 운송을 채택하고 있다. 전통적인 무역의 대량 화물 방식에 비해, 소량의 운송 방식을 채택하면 단일 제품의 운송 원가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국제 물류 분야에서는 UPS, FEDEX 및 DHL과 같은 해외 대기업이 기본적으로 독점하고 있다. 이들 회사의 물류 분야 자체는 이미 선진 기술을 도입했고 알리바바 물류시스템은 이에 비해 아직 격차가 크다. 알리바바 그룹이 만국 우편연합에 의한 글로벌화 전략의 배치 작업에 착수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물류는 여전히 통관 수속이 복잡하고 물류 코스트가 많이 들고 가동 주기가 길다는 등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4. 신용문제

좋은 신용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지속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미 국가에서는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신용 체계가 비교적 성숙되어 있으며, Amazon, Ebay 등은 소비자 중에서 인정도가 높고 신용도가 비교적 좋다. 그러나 알리바바의 경우 글로벌 속매통 플랫폼은 가짜가 많아 구미 소비자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고 글로벌 확장 계획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 글로벌 속매통 플랫폼에서 상인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 분양가를 낮추면서 품질 저하 가능성이 높아져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요컨대, 알리바바는 세계화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플랫폼 가짜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플랫폼 사업자 및 상품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