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마케팅 개념 및 특성

SNS 마케팅 개념 및 특성

 

 

SNS 마케팅은 SNS 이용자들의 관계망에 접목된 마케팅이며, 블로그, 마이 크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하여 기업, 브랜드, 상품 등을 광고 선전하거나 홍보하는 계획과 활동들을 통틀어 SNS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SNS마케팅은 개인들이 특정 시스템 내에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적으로 구축하게 하고, 그들과 연계를 맺은 다른 사람들의 리스트를 제시해 다른 사람들이 맺은 연계망이 리스트와 그 시스템 내의 다른 사람들이 맺은 연계망의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웹 기반의 서비스로 정의된다 (Boyd & Ellison, 2007)고 하였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SNS 마케팅을 바라보며 기존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과 콘텐츠의 확산을 통해 브랜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기업과 관련된 이슈나 위기관리 대응을 위해 필요한 평판 관리 등이 하나의 통일된 콘셉트와 전략을 통해 유 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마케팅이라고 하였다.

 

SNS마케팅 개념 및 특성 썸네일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사용자가 소비자가 되고 소비자가 사용자가 되는 구조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스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우리 생활 속에서 삶을 질을 향상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보급과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이를 마케팅에 적극 적으 로 활용하는 기업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현 소비자들은 SNS라는 환경을 통해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적극적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유기적이고 창조적 해법을 모색하기도 한다.

 

한국의 상위 100대 기업과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현황을 분석 해본 결과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5개 이 상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모두 운영 중인 기관과 기업들은 전체의 19%로 조사되었지만 대다수의 기업이 2개에서 3개 정도의 플랫폼을 기본적으로 운 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Blog는 현재 상위 100대 기업 중에 93%가 운 영할 만큼 지금도 기업들과 소비자와의 인터넷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SNS 최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100대 기업 중에 97%가 운영하 고 있는 만큼 활용도가 높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SNS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쌍방향 소통창구를 만들어 주요 소통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했다.

 

SNS 마케팅의 장점은 기업이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과 더불어 사용자 참여 유도를 통해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쌍방향 의사소통을 이루어 낼 수 있다.

 

또한 정보의 탐색이 쉽다는 장점과 과거와 현재, 브랜드별, 상품 가격대를 매우 짧은 시간에 내가 알고 싶은 방향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점, 일 방적인 광고주의 메시지보다는 나와 동일한 상황에 있는 고객들의 트위터의 RT(retweet)와 페이스북의 댓글, 사용후기들이 훨씬 신뢰성을 느낀다는 점, 의사결정 후에 구매 예상 제품에 대한 가격과 제품, 선호도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므로 구매의사결정이 빠르다는 점, 마지막으로는 일 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이점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은 소셜미디어 정보를 더 선호한다고 설명하였다(신광 수, 2013). 더불어 SNS 마케팅은 네트워크 효과가 뛰어나며 수평적 네트워 크를 통해 빠른 확산이 가능해졌다고 하였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기존 매체에 버금가는 힘을 가질 수 있는데 반해 비 용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다고 하였다.

 

SNS 소셜커머스 마케팅은 주로 판매, 브랜드인지도 증대, 브랜드 프리미 엄 형성, 트래픽 증대, 고객 충성도 제고, 시작과 고객에 대한 통찰, 생산과 소비를 위한 계획 수립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이 되며 가격 할인, 보너스 혜 택을 제공, 틈새시장의 개척과 선점, 스토리텔링, 소비자 평가, 실시간 이슈 트래킹, SNS 이용자의 추천 등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렇게 활용되고 있는 SNS 마케팅은 딱딱한 회사의 이미지가 아닌 인간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관심과 친분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