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개념과 특성

SNS 개념과 특성

 

1. SNS 개념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상에서 형성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 중 하나의 매개체로 인맥구축 플랫폼을 형성하여 새로운 사람들과 의 교류를 통해 인맥을 형성해 주고 더 나아가 기존의 인맥들과의 관계는 더욱 돈독히 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지칭한다.

 

SNS 개념과 특성 썸네일

 

즉, 소셜 네트워크는 사회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개념을 SNS상의 공간으로 가져온 것을 의미하며, 오프라인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사람들 과의 관계를 네트워크에서 지원함으로써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 형성을 가 능하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교류와 소통의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소셜 미디어(소셜미디어)란 사람들이 생각과 의견 그리고 경험 및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의미한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소셜미디어)는 이미지와 텍스트, 비 디오와 오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SocialMedia)로는 Blog(블로그), Social Networks(소셜 네트워크), Message Boards(메시지 보드), Podcasts(팟캐스트), Wikis(위키스), Vlog (비디오 블로그)등이 있다. 다시 말해 소셜 미디어는 웹 2.0 기반의 사회적 활동이나 매체를 통틀어 지칭한다. 웹 2.0은 열린 플랫폼에서 참여자들이 스스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중심 개념이며 정보사회 진화론에서는 웹 2.0의 사용을 시민참여와 상호작용성 증가로 의사소통과 표현을 할 수 있는 기제로 인식한다. 그러므로 미디어(Media)는 일종의 유기체처럼 그 자체가 성장하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의 일반적인 메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양 방향성을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사람들이 직접 활용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간다. 이처럼 미디어 플랫폼(소셜미디어)과 온라인 툴을 이용하여 마케팅 활용을 하는 것이 소셜미디어(SocialMedia) 마케팅이며 이와 같은 비슷한 표현으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마케팅이라고 한다. 대표 SNS(Social Network Service)로는 최근 이 슈가 되고 있는 Twitter를 비롯, Facebook, 북미의 MySpace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미투데이, 싸이월드 카카오톡 등도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해당한다.

 

 

2. SNS 특성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기능 중 기본적인 것은 프로필 작성, 관계 맺기,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생산 4가지가 있다. 이 중 관계 맺기 기능은 지인과 친구를 찾아 친구를 맺고, 팬 되기 등 개개인들이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프로필 작성은 본인 사진과 본인에 관한 신 상정보, 관심사와 취미 등을 표현하여 자신을 소개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 능이다.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쪽지와 이메일 그리고 메신저, 채팅 등을 활 용하여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 능은 개인의 생각과 본인과 관련된 글과 동영상, 사진 등을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기능이다. 

 

첫째, SNS 콘텐츠의 특성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관계 속성이 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정보 혹은 콘텐츠 ‘공유’으로 형성되는 사용자 간의 ‘관계’, 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공동체’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SNS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참여자 들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시키는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셋째, SNS는 콘텐츠를 콘텐츠를 전달하고 수신하기에 용이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SNS를 사용하는 대상은 다양성과 다수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SNS 컨 텐츠는 공간과 시간의 한계를 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점에서 용이하고 또한 콘텐츠를 처음 등록한 곳과 다른 매체로 확산할 수 있는 확 대 범위가 크다. 전통매체에 비해 전파 속도가 신속하다. 그리고 소셜네트 워크 서비스를 사용해서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 소통이 가능해졌다.

 

넷째, SNS 콘텐츠는 사진, 비디오 문자 등 형식으로 정보를 생생하게 전 달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 대한 정의를 보면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개인들의 프로필을 구성하여 공유하는 것이다. SNS 서비스는 프로필 즉 사진과 신상정보, 관심사, 취미 등 개 인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밝힐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외에 블로그 포토 동영상 등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이렇듯 SNS 서비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여 수신자에게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의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주체가 개인이 아니라 기업이나 집단인 경우가 늘어나면서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노력이 늘어나고 있다. ‘소셜 엔터프라이즈’라는 용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일반인들의 사용으로 확대되어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경영전략에 잘 적용하는가의 여부가 향후 기업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하고서 기업들에게 있어 소셜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은 반드시 도입해야 할 주요 요소라는 것이다. 또한 기업들의 마이크로 블로그 SNS는 기업으로 하여금 고객과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매체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 시지를 이용자 스스로 널리 전파시키게 하는 SNS 구전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를 SNS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리고 SNS 환경을 바탕으로 공통적인 가치와 관심사를 공유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안 구성원들과의 활동으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와 기업 간의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가 유지할 수 있는 매개로의 역할이 될 수 있다 는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