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5G 이동통신산업과 4차 산업혁명의 발달로 영화를 비롯한 콘텐츠의 소비 방식이 바뀌고 있다. OTT 플랫폼은 TV와 컴퓨터, 스마트 디바이스 등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관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대에 마음껏 소비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OTT 플랫폼 서비스는 극장을 통해 제작사와 배급사의 입맛대로 유통되는 영화와 편성표의 계획대로 일방적 맞춤 서비스되는 방송과는 그 유통방식에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콘텐츠가 유통되는 플랫폼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OTT 플랫폼 서비스의 등장 배경 에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의 개선’과 ‘이동통신 기술의 향상’ 그리고 ‘이용 가능한 스마 트 디바이스의 확대’라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톱박스 설치를 통한 기존의 OTT 서비스에서 이제는 코드커팅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OTT 플랫폼 서비스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특히 스마트폰은 OTT 플랫폼 서비 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치 가운데 접근성과 이동성이 가장 뛰어난 단말기다.

     

    유선에서 무선으로, 코드커팅 시스템의 스마트폰과 스마트 TV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OTT 플랫폼 서비스 확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전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 기술이 전국에 보급되어 있고 속도나 품질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이다. 경제성과 대중성이 뛰어난 LTE(Long Term Evolution) 기술은 이미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OTT 플랫폼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5G 이동통신 기술은 다가올 차세대 OTT 플랫폼 서비스의 변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드커팅된 OTT 플랫폼 서비스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통해 영화 및 콘텐츠를 제 공하는 방식이므로 대규모의 인프라 투자 없이도 서비스 사업 시장에 진입하기가 용이하다.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 TV와는 달리 광대역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송신탑이나 위성 장치 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새로운 광대역 케이블망을 설치해야 할 이유도 없다. 인터넷에 콘텐츠 서버를 확보하는 것만으로 기본적인 네트워크 인프라는 갖추는 셈이다.

     

    이렇듯이 기존 방송 방식에 비해 훨씬 적은 규모의 투자로도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OTT 서비스 사업자들의 시장 진입을 부추겼다. 또한 기존 방송과 거의 비슷한 콘텐츠를 공급하지만, 방송에 적용되는 엄격한 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바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OTT 서비스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OTT 서비스는 분명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전달 방식은 ‘방송’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송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 데이터는 압축된 동영상 콘텐츠지만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방송의 규제를 받지 않고 거의 방송과 같은 콘텐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망사업자인 통신 3사 모두가 비슷비슷한 유형의 서비스를 내놓으며 OTT 사업에 뛰어든 것이나 인터넷 포털 업체가 시장 지배력을 유지, 강화하기 위해 OTT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규제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손쉬운 방법으로 방송 시장에 진입 가능한 길을 OTT 서비스가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콘텐츠 유통 채 널을 찾고 있던 지상파 방송사나 종합유선방송업자도 OTT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기기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빠르게 주문형 멀티미디어 소비에 친숙해짐에 따라 시장 주도권을 지키려면 이제 주문형 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경쟁적으로 네트워크 고도화와 스마트폰 가입자 증대에 힘쓴 통신사들의 노력도 OTT 서비스의 확산을 도와주었다. 인터넷상에서 고화질의 동영상이 수월하게 구현됨에 따라 이제 인터넷은 방송의 보조적 플랫폼이 아니라 그 자체로 독립적인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OTT 서비스의 시발점인 초기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는 사 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직접 제작한 UCC(User Created Content)가 주류를 이루었다. 이후, 메이저 방송사들이 자사의 콘텐츠 채널 확장 및 수익 증대 전략으로 최신 방 송 콘텐츠를 일차로 자사의 TV 채널로 방영한 이후에 2차로 인터넷으로 유통시키면서 OTT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미국의 지상파 방송사들뿐만 아니라 국 내의 방송사들도 OTT 사업자와 제휴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예 OTT 사업에 직접 뛰어들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킬러 콘텐츠로 여겨졌던 지상파 방송 콘텐츠가 OTT 서비스로 시청 가능해짐에 따라, 이제 OTT 서비스 시장의 콘텐츠는 소비자들이 기꺼이 이용료를 내고 가입할 만큼 풍부해졌다.

     

    OTT 서비스의 등장 배경에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요구를 기존의 방송 서비스가 제 대로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시간대별, 채널별 편성권을 쥔 지상파 방송사나 케이블 SO는 시청자 개개인의 취향과는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편 성해 제공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주어진 편성 프로그램을 갖고 제한적인 채널 선택권만을 가진 채, 그 시간대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보거나 아니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상영되는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이에 대응해 OTT 서비스는 자신이 보고 싶어 하는 미디어 콘텐츠만을 보려는 TV 시청자들의 수요 증가로 등장하게 되었다. 지상파 방송과 유료 케이블 TV는 일방적으로 편성된 프로그램을 방송하지만, OTT 서비스에서는 필요한 것만 골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OTT 서비스는 기존의 방송 서비스에 비해 훨씬 더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다. 또한 OTT 서비스는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만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때와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동영 상 서비스 시청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의 케이블 TV 서비스의 과금 방식은 제한된 채널의 시청 대가로 매월 일정액의 시청료를 지불하는 방식이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시청자 들의 각기 다른 선호 콘텐츠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비해 OTT 서비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미디어 콘텐츠만을 시청하려는 TV 시청자들의 요구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었다.

     

    OTT 플랫폼이 등장과 함께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 또 하나의 이유는 관객 또는 서비 스 이용자가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장소와 관계없이 본인이 원하는 영화나 콘텐츠를 선택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OTT 플랫폼 서비스에서는 시간을 내어 어렵게 극장에 갈 필 요도 없으며 굳이 시간에 얽매여 ‘본방 사수’를 할 필요가 없다. 개인화된 관람 소비 패턴의 현대인에게 적절한 맞춤 서비스인 것이다. 전통적인 영화 산업 내에서의 영화의 배 급은 관계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영화를 관객이 수동적으로 관람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OTT 플랫폼 서비스는 관객의 관람 형태를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했다. 또한 ‘스튜디오 시스템’의 일례에서 보았듯이 천편일률적인 상품으로써의 영화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종 합하여 플랫폼에 탑재해 두고 관객이 생각만 있으면 능동적으로 골라 볼 수 있게 시스 화 하였다. OTT 플랫폼 서비스는 손쉽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관객이 다양하게 콘텐츠를 소비하게 하는 개방형 유통 플랫폼을 구현해 내었다.

     

    현대인들의 생활 양식은 이미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그 차원이 바뀌었다. 우리 는 이러한 혁명적인 변화를 IT 중심의 3차 산업혁명과 5G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을 겪으며 직접 몸으로 느끼고 있다. 새로운 융합산업이 매일 등장하고 AI 기반의 빅데이터 알고리 즘이 우리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 로 이동중에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해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드라마를 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낸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영화는 더 이상 전통적인 산업의 시스템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에 직면해 있다. 바야흐로 영화가 상영되는 극장과 스마트 시대의 OTT 플랫폼 서비스가 공존하는 시대가 이미 열린 것이다. OTT 플랫폼 서비 스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영화의 영역이라고 생각해 왔던 서비스를 대체하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시켜주세요!
    [활성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