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진출의 성공을 위한 현지화 전략] 현지화의 개념과 의미

[해외 진출의 성공을 위한 현지화 전략]

현지화의 개념과 의미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는 단순히 생산 분야의 협조나 융화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정보공유나 문화교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사람·물자·정보·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것 이외에 현지 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진흥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 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 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화의 개념과 의미 썸네일

 

현지 기업이 경영 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 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는 사람·자본·물자·생산·마케팅·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산업은 현지화 경 영 전략에 의해 달성된다. 즉 국제기업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범세계적 차원에서 최적 배분을 통해, 가장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통합화 전략과 현지 적응을 통해 투자마찰을 회피하고 경영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현지화 전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현지화 전략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겠다.

 

첫째, 현지 문화의 이해와 수용능력이다. 해외진출기업은 국내 환경이 아닌 새로운 해외 환경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됨에 따라 원활한 경영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근로자나 고객을 상대로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요구되는 것이다. 각국의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가 갖는 영향력을 무시하고는 현지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그러므로 국 제경 영은 현지인들의 태도, 사고방식, 행동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문화의 수용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경영자가 세계관,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활동 양식, 시간관념, 공과 사의 구별, 그리고 상사와 부하 간의 권한 거리(power distance)등 다양한 문화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일은 현지화 경영활동의 전제조건이 된다.

 

둘째, 문화 간의 의사소통이다. 글로벌시대에서 문화의 벽을 넘어 해외사업을 원 환히 수행하기 위해 국제 경영자는 문화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된다. 우선 국제 경영관리자는 현지 종업원, 공급업자, 고객, 정부 관리 자 등 다양한 부류의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언어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해외진출의 계획 수립 단계에서 진출 후에도 각종의 방법을 동원하여 언어 습득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다음에 대인관계에서 의미의 전달은 35%가 언어에 의하여 전달되고 나머지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전달된다고 할 만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신체언어(bodylanguage)로 표현하는 몸짓이나 표 정이 포함된다.

 

셋째, 투자국 요구의 수용이다. 현지기업들은 현지 정부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투자 국의 요구를 수용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투자국 정부의 경제개발계획에 적극 협 조하며 고용창출을 통해 실업을 감소해야 한다. 또한 수출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하며 투자국에 기술의 이전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현지사회와의 공존공생이다. 현지 사회와의 공존공생은 외국기업이라는 선입관을 지우고 투자국의 지역사회에의 공헌을 통한 융화와 화합으로 장기적인 기업 목 표의 달성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투자국의 각종 경제단체에의 가입 및 활동, 현지사회에 편의시설의 시공 및 제공, 학교나 연구기관의 설립과 지원, 학술연구나 예술 또는 문화 사업에 대한 지원은 기업 이미지 제고에 공헌하는 것이다. 그림 2-1은 현지화 전략의 이러한 구성요소를 나타내는 것이다.

 

 

2. 현지화의 의미

 

현지화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첫째, 경영 글로벌화를 위한 최적입지 확립의 수단으로써, 국제경영으로 전환하고 글로벌화한 규모에서 최대의 이점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자사 산업을 기능별로 구분하여 각 투자국 특성에 맞도록 하는 분업화를 목표하는 기업의 국제분업을 의미한다.

 

둘째, 투자국 경제에 대한 공헌을 의미한다. 기술이전이나 인재의 등용, 신제품의 개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무역 불균형의 해소를 위해 자본재·중간재·부품 등을 현지에서 조달하고, 해외진출의 활성화에 따른 투자마찰을 해소한다.

 

셋째, 외국기업으로서 현지 사회·경제에의 공헌 및 동화 내지는 조화, 현지 사회의 규칙이나 가치관을 존중하는 의미를 지닌다.

 

넷째, 투자국 경제발전과 수평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대등한 관계의 동반자로서 투자국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구축하며 투자국 경제민주에 참여하고, 생산과 판매 양면에서 상호보완성을 갖고 공존공영을 추구한다.

 

결국 현지화는 투자국 경제에 이익을 주고,진출기업의 국제경영에 도움을 주면서 마찰이 없는 해외사업을 전개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현지 사회에 융화함으로써 각종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배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현지 노동력이나 부품의 활용 등에 의한 생산비용의 절감, 생산 공정의 고부가가치화와 노하우의 축적, 현지 사회에서의 선량한 기업시민(good corporate citizenship)으로서의 입지 확보 등의 효과를 꾀할 수 있다. 또한 원재료나 부품 등을 좋은 조건으로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어 물류비용의 절감을 꾀하는 동시에 현지 사회에 대한 참여와 기여를 통해 종업 원의 궁지를 심어줄 수 있다.

 

해외진출기업에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생산 및 판매,인적자원,연구개발,자본조 달, 마케팅 등 분야별 현지화 전략, 본사의 권한 위임을 통한 현지 자회사 자율권을 강화, 투자국의 정치적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현지 사회와의 조화로운 융화 등에서 실현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