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상거래의 글로벌 특징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국제적인 상업 활동의 한 형태로서, 그 특징은 거래 주체가 소속된 환경이 다르다는 것이다. 전자 상거래의 속성은 반드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재로 하고 거래, 지불 결제, 국경 간 물류를 포함한 일련의 온라인 활동을 실시해야 하는 것을 확립한다. 현재, 국경 간 전자 상거래 모델이 비교적 많은데, 주로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B2B (Business to Business)이고 이 모드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하는 쌍방은 모두 기업이고 기업 대 기업이라는 형식이다.

 

둘째는 B2C(Business to Customer)모델이다. 이 모델에서 기업은 최종 소비자를 지향한다.

 

셋째 C2C(Customer to Customer)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전자상거래를 가리킨다. 중국 전자 상거래 연구 센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무역 규모 측면에서 Business to Business모델은 거의 90%를 차지하며, 국경 간 전자 상거래 모델의 주류가 되었다. 나머지 B2C가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공급단에서의 전환으로 인하여, 이것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모델의 적극적인 변혁을 요구하였다. 이 영향으로 중국 상위 메이커도 적극적으로 전략을 조정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파운드리에서 브랜드화 창조로의 과도한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도 B2B 모델에서 위치 선정이 보다 정밀한 B2C 모델로,'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 전향적으로 바뀌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플랫폼에 의해 점차적으로 발전돼 시대 발전의 산물이고 자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글로벌성

전자 상거래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의존하여 무역이 더 이상 지리적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기업은 웹 기반 플랫폼에 힘입어 바로 토종 상품을 전 세계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소비자들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경의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 플랫폼에서 원하는 대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살 수 있다. 이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글로벌한 특성을 갖추게 된 것이다.

 

2) 다각성

전통적인 무역 패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것이 전개하는 양자 간 무역 활동은 일반적으로 두 국가 사이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반면, 국경 간 전자상거래 모델은 다자 모드이며, 새로운 형태의 메쉬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쉽게 말해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여러 나라와 동시에 무역활동을 할 수 있는 다자적 특성을 보여준다.

 

3) 무형성과 무용지화

전통적인 무역활동은 계약 체결에서든, 어음매매 등에서든, 주로 서면으로 진행되고 쌍방이 주로 교역하는 상품은 유형상품이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모드 하에서, 거래 쌍 방은 무용지화방식으로 무역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거래 쌍방의 정보 소통은 e메일 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가능해 거래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4) 은폐성

국경간 전자상거래 모드 하에서, 소비자들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정체와 관련 정보를 숨길 수 있다. 이는 소비자 자신의 정보 보안을 보호하는 동시에 소비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은폐성이라는 특징을 보여준다

 

5) 시효성

전통적인 거래 패턴에서 정보의 수신은 지리적 위치에 의해 제한되는 것 외에 통신 기술에 의해 제한될 수 있다. 다국적 무역은 시효성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은데, 이는 통화 환율의 변화가 매우 빨라 시기를 놓치면 기업에 큰 손실을 주기 쉽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는 시공간적 거리적 구속이 없고 중간의 여러 부분을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