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

1. 인터넷 전문은행의 정의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의 정의는 소수의 영업점(지점) 또는 영업점이 전혀 없이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스마트 모바일 기기 및 인터넷, CD, ATM 등의 전자매체를 활용하여 영위하는 은행을 말한다. 또한 인터넷을 주요 영업 채널로 하고 오프라인 영업채널을 보완적으로 이용한다는 의미에서 Online Primary Bank 또는 Limited Facility Bank라고도 한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 썸네일

 

기존 시중일반은행이 물리적 영업점을 통한 업무를 여전히 중요한 영업채널로 인식하면서, 유무선 전화, 인터넷, CD, ATM 등으로도 소비자와 접촉을 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인터넷 전문은행은 물리적 영업점을 영업채널로 이용하지 않고 인프라 비용의 절감에 따른 비용 효율화를 바탕으로 기존 시중 일반은행보다 높은 예금이자를 지급하거나, 저렴한 수수료의 제공으로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를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는 은행을 말한다.

 

미국의 통화감독청(OCC, The Office ofthe Comptroller ofthe Currency)에서는 Online Banking(또는 Web Banking)을 그 영업형태에 따라서 첫째, 기존의 오프라인 은행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둘째, 소수의 물리적 영업소와 함께 인터넷이나 ATM기 등을 포함한 전자적 방법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전문은행, 셋째, 물리적인 영업점 없이 인터넷 등 전자적 방법으로 영업을 하는 인터넷 전업은행(Internet Only Bank)으로 구분하고 있다. 인터넷만을 영업채널로 한다는 의미로 OnlineBank, Pure Play Internet Bank라고도 한다. 미국의 Etrade, Netbank, 영국의 Egg Bank, 일본의 Japan NetBank, Sony Bank, e-Bank 등이 있다.

 

일반적인 정의로는 무점포 인터넷 전업은행(Internet Only Bank) 또는 인터넷 전문은행(Limited Facility Bank, Internet Primary Bank), 모두 인터넷 전문은행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전업은행이란 용어를 주로 쓰고 있는데, 이 또한 인터넷 활용을 영업 채널로 하여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영위하는 형태의 은행을 통칭하고 있다.

 

 

2. 기존 시중일반은행과의 차이점

 

인터넷 전문은행은 시중일반은행 또는 인터넷뱅킹(Internet Banking) 등과 영업형태, 거래형태, 서비스 구조, 수익구조, 리스크 관리 등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다. 영업형태는 인터넷 전문 은행은 온라인 채널 또는 전자매체를 활용하여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비대면 채널을 통해 처리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OffLine) 지점 또는 물리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갖춘 일반은행과는 영업형태나 거래형태에 있어 차별화된다.

 

법적 실체에서는 인터넷 전문은행은 은행업무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실체가 있는 지점이 아닌 가상의 공간인 웹사이트와 CD/ATM, 유무선 전화 등을 통해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점포망을 활용하고 보조적으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은행들과는 법적 실체에 있어 서 상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수익구조면에서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경우, 주로 개인고객을 중심으로 각 은행별 특성에 맞는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 문에 기업 및 기관고객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군 전반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 은행과는 수익구조 면에서도 확실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