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리바바의 발전 과정과 업무 영역

1.  알리바바의 발전 과정

 

알리바바는 1999년에 창립되어 항저우에 본부를 두고 있다. 2003년에 타오바오가 설립되었고 Business to customer 업무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2004년 12월 알리페이(ALIPAY)가 출시됐다. 2007년 11월에 홍콩 연합 교역소에 상장되었다. 2008년 4월, 티몰(TMALL)이 설립되었다. 2009년 9월, 알리바바는 설립 10주년을 축하하고 알리 클라우드를 설립했다. 알리바바는 2010년 4월 중국 수출업자들이 글로벌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속매통'을 공식 출시했다. 이는 알리바바가 국경 간 전자상거래 서비스 시장에 진출 첫 걸음였다. 2010년 8월 알리바바는 두 개의 전자 상거래 솔루션 공급업체인 Vendio와 Auctiva를 인수하고 미국 전자상거래 컨설팅과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다. 2010년 11월, 그것은 OneCom을 인수하여 그 수출 서비스의 업무 범위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2014년 2월 티몰 글로벌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글로벌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게 됐다. 2015년에는 알리바바가 알리 클라우드에 증자하여 국제업무를 확장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야의 기반, 기술면에서의 연구개발, DT 생태체계 등의 건설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15년 8월 독일 소매 무역 그룹인 매들린은 알리바바와 전략적 제휴를 선언했고, 매들린은 알리바바 유럽 전략의 중요한 파트너가 된다. 근년에 Alibaba는 초고속 성장을 유지하였으며, 그 플랫폼 총영수는 2014년에 762.04억 원에 달하였다. 그리고 2016년에는 1438억 7800만 위안으로 늘었다. 플랫폼의 활발한 바이어 수는 2014년 2억 1700만 명에서 2017년 5억 2900만 명으로 늘었다.

 

 

16년 전 직원 18명으로 시작된 알리바바닷컴은 현재 2만 5천 명이 넘는 직원을 보유한 알리바바 그룹으로 성장했다. 중국의 아마존을 내세우며, 쇼핑과는 전혀 무관했던 11월 11일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탈바꿈시켜 중국 전체 경제 판도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현재 알리바바를 통해 이뤄지는 거래는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2%에 이른다

 

2000년 10월 국제무역시장에서 “Gold Supplier” 회원서비스를 출시하였다. 그 당시에 알리바바는 해외무역 전시회 등에 참여하기 어려운 개발도 상국의 중소규모 생산 업체로 하여금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바이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B2B 서비스 프로 바이어 역할을 하였다. 2002년 3월 알리바바는 중국 무역시장에 “China Supplier” 회원서비스 출시를 기반으로 주요 서비스를 중국 국내 중소기업의 무역상거래 대상으로 집중적인 공급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2002년에는 국제무역시장에 키워드 입찰 순위 서비스까지 출시하였다. 2004년 9월 중국에서 알리바바 학원을 설립하였으며, 고객들에게 전자무역교육 및 전자 무역업자 자격증 과정을 제공하였다. 2005년 알리바바는 위기에 처한 야후 차이나의 실질 지배주주가 됨으로써 기술 응용 기업에서 일류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부상하였다. 온라인 결제의 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원 회장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Alipay)”라는 간접적인 금융서비스인 제3자 결제수단을 개발하였고, 알리바바를 거래의 담보 중개자로 삼아 자금 사기 문제를 해결하였다.

 

2010년 알리바바는 중문/영문 사이트는 240여 개 국가와 지역의 5,000만 명(중국 사이트 회원 수는 3,770만 명, 국제사이트 회원 수는 1,260만 명)을 웃도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알리바바는 40개 업종의 7600여 개의 상품과 720만 개의 업체가 등록되어 있고 유료회원 수는 65만 명에 달한다. 알리바바는 이제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리더 브랜드 중의 하나로 부상했다. 2011년 1월 알리바바는 원유의 "Gold Supplier"의 업데이트 제품 "2011판 중국 Gold Supplier"를 출시하였으며, "속매통창저집화(速卖通仓储集货)" 물류서비스 및 운송서비스를 출시하였다. 2012년 이후의 2년 동안 알리바바 그룹이 대규모 인수합병을 진행하면서 100여 개 기업에 대한 공격적 투자를 단행하며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갔다. 최근 1년여 사이에 집중된 데이터를 위하면 알리바바 그룹의 M&A에 100억 5509만 달러를 썼다. 물론 공개된 건만 집계한 것이었다. 2013년만 해도 M&A에 쓴 금액은 80억~87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었다. 현재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 B2B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운영체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핵심사업은 단연 전자상거래다. 관련 사업 계열사로는 타오바오 마켓 플레이스, 티몰닷컴, 이타오(eTao). 알리바바닷컴 인터내셔널, 알리바바닷컴 차이나, 알리 익스프레스 등이 있다. 현재 알리바바 본사는 중국 항저우 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중국, 홍콩, 스위스, 미국 등 60여 개 도시에 판매망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다.

 

 

2. 알리바바의 업무 영역

 

알리바바의 업무는 포괄 범위가 넓으며 알리바바 사업부별 구성, 알리바바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해당 서비스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거래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티몰(TMALL), 타오바오(Taobao), 알리바바 국제거래시장 및 글로벌 속매통 등이다. 두 번째는 정보 서비스로, 차이니오 네트워크, 알리 클라우드 등이 포함되며, 세 번째는 인터넷 금융 서비스이며, 주로 개미 금융 서비스 그룹을 대표한다.

 

알리바바는 1999년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Alibaba.com1688.com을 시작으로 2003년 C2C 전자상거래 서비스 Taobao, 2008년 B2C 전자상거래 서비스 Tmall을 론칭했다. 그리고 2010년에는 Group Buying 서비스인 Juhuasuan과 해외 이용자들이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AliExpress를 론칭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외에 알리 바바는 자신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2004년 Aliwangwang이라는 InstantMessenger 서비스를 Taobao에 론칭했고 같은 해에 제3자 지급결제 서비스인 Alipay를 론칭했다.

 

타오바오는 2003년에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오픈 마켓이다. 현재 사용하는 업무 영역은 C2C 전자상거래와 B2C 전자상거래 2부분이 있다. 타오바오는 각 개인 상인들에게 무료로 부속 쇼핑몰들 하나씩 제공하여 자유롭게 상품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판매자와 소비자를 무료로 연계해주는 사업모델과 소비자가 제품 수취 및 구입의사를 결정할 때까지 지급을 보류해주는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인터넷 쇼핑의 취약점인 거래비용 사고를 보완하며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즈푸바오(支付宝)라고도 불리며, 중국 국내 점유율 1위 에스크로(escrow) 서비스이다. 2004년 창립 이후 시종일관 '신뢰’를 서비스의 핵심으로 삼았다. 즈푸바오를 이용하며 온라인 결제는 더 안전할 수 있고, 고객들이 즈푸바오를 통해 인터넷에서 상호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즈푸바오는 전자상거래에 ‘안전, 신속, 편리’의 세 가지를 제공하는 데 힘써 새로운 온라인 지불 솔루션이 되다. 개설 초기부터 타오바오는 매매하는 쌍방에게 안전한 지불 방식으로 즈푸바오를 제공했고, 즈푸바오는 이러한 모든 권한이 덕분에, 온라인으로 빠르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으로 설립하다. 3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회원은 전체 C2C, B2C, B2B 영역까지 급격히 늘어났다.

 

즈푸바오는 오늘날 지불 가능 범위를 온라인 게임, 디지털 통신, 상업 서비스, 비행기표 등의 영역까지 확대하고 있다. 즈푸바오는 오늘날 아주 간단하고도 편리하며 신뢰받는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결제방식이 되었다.

 

티몰은 타오바오 온라인 쇼핑몰에서 설립한 사이트로서 2008년 4월과 2011년 6월 타오바오 온라인 쇼핑몰로부터 독립되었으며, 2012년 1월 1일 정식으로 "티몰"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질적인 브랜드로 바꾸었다. 중국 개인용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알리페이에 주문자가 돈을 맡기면 상품의 배송이 확인된 후 판매자에게 돈이 전달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티몰은 중국 전자상거래 B2C 영역의 선두자의 역할을 담당하 게 되었다.

 

Alibaba Group(NYSE: BABA)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및 사업부인 Alibaba Cloud는 해외 고객의 온라인 비즈니스 및 Alibaba Group의 자체 전자상거래 에코 시스템 모두에 동력을 제공할 포괄적인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품군을 공급한다. Alibaba Cloud의 해외 법인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두바이, 프랑크 푸르트, 홍콩, 런던, 뉴욕, 파리, 산마테오, 서울, 싱가포르, 시드니 및 도쿄에 해외팀을 운영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