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핀테크 발전 1] 간편결제, 간편송금, 인터넷 전업은행

[국내 핀테크 서비스 기술의 발전 1]

간편결제, 간편송금, 인터넷 전업은행

 

 

1. 간편결제

 

간편 결제는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한 절차를 생략한 결제 서비스를 말한다. 핀테크 입문자가 가장 먼저 접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앱(Application)상에서 결제수단을 등록한 뒤 온라인과 오 프라인에서 사용하는 핀테크 서비스이다. 카카오페이, T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SSG페이, LG페이, L페이 등이 있다.

 

국내 핀테크 서비스 기술의 발전 썸네일

 

초기 간편 결제는 쇼핑을 쉽고 편하게 돕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를 네이버 쇼핑과 결합하였으며 신세계그룹은 늘어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의 이용 패턴에 맞춘 SSG페이를 출시하여 제공 중이다.

 

또 다른 간편 결제 유형으로는 지갑을 대체하는 서비스이며 신용카드나 계좌번호 등 결제수 단을 등록해 두고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인 페이코는 온라인 쇼핑, T-머니(교통카드)와 연계해 소매점 등 소액결제가 많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T페이는 가맹점에서 할인과 결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특히, 오프라인에서 사용 시 휴대폰을 꺼낼 필요 없이 전화번호 뒷자리나 설정해놓은 별명으로 본인 확인 후 사인 패드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할인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간편결제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카드사에서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온/오프 라인 모두 실물카드 없이 결제가 가능하며 동일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하도록 서비스되고 있다. 결제 시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생체인증(지문인식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으로도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 장점이다.

 

 

2. 간편송금

 

간편송금은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를 말한다. 기존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금융사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였다. 하지만 토스와 카카오페이가 등장하면서 공인인증서, 계좌번호 없이 송금이 가능하게 되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친구를 대상으로, 토스는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토스 서비스는 은행명, 계좌번호, 금액이 적힌 문자를 그대로 앱에 복사해서 실행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대방이 토스 사용자가 아니어 도 송금이 가능하며, 링크가 담긴 메시지를 문자나 메신저를 통해 발송하면 상대방이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해 송금이 완료된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채팅창에서 +버튼을 눌러 송금을 선택한 뒤 금액을 입력하고 사전에 등록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송금이 완료되며 채팅창에서 상대방이 계좌번호를 메시지로 보내면 해당 번호를 길게 누르는 것만으로도 계좌 송금 항목으로 이동할 수 있다.

 

 

3. 인터넷 전업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와 같이 인터넷 모바일 앱을 이용한 비대면 접촉은행을 말한다. 두 은행 모두 앱 내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본인 인증(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과 신분증 등록을 거치고 나면 계좌등록을 진행된다. 계좌개설을 위해 카카오뱅크는 타행계좌 인증이 필요하며 케이뱅크는 타행계좌에서 케이뱅크에 500원을 이체하거나 직원과의 영상통화 둘 중에 하나로 등록할 수 있다.

 

금융 상품에서는 두 은행의 차이가 있다. 케이뱅크는 예금·적금, 대출 상품 10개와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기존 시중 일반은행 대비 새로운 형태의 은행 상품으로는 이자를 현금이 아닌 음악 감상 앱 이용권으로 받을 수 있는 뮤직K 정기예금이 있다.

 

 

반면, 카카오뱅크는 예금·적금뿐만 아니라 대출 상품 6개와 외환(해외송금) 서비스, 체크카드 발급 서비스도 가능하다. 상품 중에는 하루만 맡겨도 연 1.2%의 금리를 제공(최대 500만 원)하는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예금·적금은 상대적으로 일찍 출범한 케이뱅크가 더 다양하지만 시중일반은행의 10분의 1수준의 해외 송금 수수료를 제시하는 것과 대출 상품의 이율이 낮은 부분은 카카오뱅크 상품의 특장점이다. 또한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려는 사용자 들은 카카오뱅크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Weekly Clip All rights reserved.